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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시행되고 있는 품질경영에 대한 국제규격으로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최소한의 요구사항의 충족 여부를 제3자 인증기관의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는 국제적인 인증제도이며, 1987년 최초로 ISO 9000 series가 제정된 후 1994년에 이르러 ISO 9001, 9002, 9003 규격이 개정되어 조직 활동의 차이에 따라 선별 적용하게 되었다.
그 이후 2000년에 들어와서 변화하는 산업사회의 적용과 타 규격과의 병용성 증대, 규격 구조의 단순화 등을 위하여 ISO 9001:2000으로 개정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4. 품질경영시스템
4.1 일반요구사항
4.2 문서화 요구사항

5. 경영책임
5.1 경영의지
5.2 고객중심
5.3 품질방침
5.4 기 획
5.5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5.6 경영검토

6. 자원관리
6.1 자원확보
6.2 인적자원
6.3 기반구조
6.4 업무환경
7. 제품 실현
7.1 제품실현의 기획
7.2 고객관련 프로세스
7.3 설계 및 개발
7.4 구 매
7.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7.6 모니터링 및 측정장비의 관리

8. 측정, 분석 및 개선
8.1 일반사항
8.2 모니터링 및 측정
8.3 부적합 제품의 관리
8.4 데이터 분석
8.5 개 선

 
고객에 대한 신뢰성 증대 및 사외공신력 확보
고객불만에 대한 체계적인 업무처리로 인해 고객만족 경영 실현
고객만족 경영 실현에 따른 매출액 증가
회사 실정에 적합한 업무 절차의 개발로 인한 업무흐름의 원활화
사내 조직간의 의사소통 원활화에 따른 업무 능률 향상
사내 직원에 대한 품질의식 향상
품질비용의 절감